목차
책이 주는 핵심 메시지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야말로 현재를 온전히 살아가는 비결이다.
책에서 나오는 '퓨처 셀프' 개념
미래의 나는 오늘의 나와 완전히 다르다. 미래의 나를 ‘다른 사람’으로 봐야 미래의 나와 연결성을 가질 수 있다.
미래의 나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 우리에게 있는 유일한 선택지는 대가를 언제 얼마나 치르느냐이다.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1단계: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하지말아야 할 일을 결정하는 일이 해야 할 일을 결정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순간순간 질문하자. 무엇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잇는가?
2단계: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전념하려면 온 정신을 집중하라. 명확한 우선순위를 세우고 구체적인 목표에 전념해야만 처한 상황에서 어떤 게 최선인지 분별할 수 있다.
완벽함은 더는 추가할 게 없을 때가 아니라 더는 뺄 게 없을 떄 이루어진다.
- 생떽쥐페리 -
3단계: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눈을 감고 미래의 나를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상상해 보라. 원하는 곳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보라.
먼저 미래의 내가 돼라. 그다음 미래의 나로 행동하라. 그러고 나서 원하는 것을 얻어라.
4단계: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무언갈 요청한다는 것은 그것에 전념한다는 뜻이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대범하게 요청하라.
5단계: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원하는 곳으로 더 빠르고 쉽게 가려면,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해야 한다.
6단계: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7단계: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완벽주의는 미루는 태도를 낳는다.
누구든 일을 시작할 수 있지만, 시작한 일을 끝내는 사람은 드물다.
완수하고 세상에 내보내는 일의 대가가 돼라.
예술은 절대 완성되지 않는다. 버려질 뿐이다.
- 레오나르도다빈치 -
'미래의 나'와 연결짓는 방법들
- 두번째 삶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첫번째 삶에서 했던 잘못된 행동을 지금하려고 하는 게 아닌지 생각하라.
- 20년 후 미래의 내가 타임머신을 타고 되돌아와 오늘을 다시 살아볼 기회를 얻었다고 상상해라.
- 과거에서 벗어난다.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분리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자신의 정체성과 의견을 분리해야 한다.
책을 읽고 나서
"현재를 살아라, 지금, 이 순간 내 온전을 맡겨라."
이 말을 우리는 수도없이 들어왔다.
자기계발서, 철학서 대부분의 핵심 메시지가 '현재를 살아라'라고 할 정도이다.
하지만 '현재를 살아라'라는 문구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고 이 의미를 오해하는 이들이 많은 것 같다.
마치 '현재를 살아라'가 미래를 생각하지 말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즐겨야 한다고, 지금 이 순간을 위해 앞뒤 생각하지 말고 내 시간, 내 에너지를 써야 한다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눈앞의 목표를 추구하거나 도파민이 잠깐 활성화되는 쾌락을 일삼는다.
다양한 책들을 접하면 '현재를 살아라'가 그 의미가 아님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테지만 이 책만 읽어도 알 수 있다.
저자는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야말로 현재를 온전히 살아가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 현재의 목적과 의미를 만들며, 현재를 수용하고 사랑하며 그 가치를 인식할 수 있어 현재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현재를 살아보면 어떨까?